Home 전체 기사 ‘MB정무수석’ 출신 정진석, 새누리 새 원내대표…친박의 전략적 선택?
  Previous Video 더민주 전당대회 '8월 말~9월 초’ 열린다
  Next Video 간부들 사라진 어버이연합…사무실도 ‘텅텅'
0

‘MB정무수석’ 출신 정진석, 새누리 새 원내대표…친박의 전략적 선택?

0

‘MB정무수석’ 출신인 정진석 당선자가 새누리당의 새 원내사령탑이 됐습니다.

어제(3일) 오후 신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뽑기 위한 새누리당 당선자 총회에서 정 당선자는 총 119표 중 과반인 69표를 차지했습니다.

나경원 의원은 43표, 유기준 의원은 7표를 얻어 탈락했습니다.

정 당선자의 러닝메이트인 김광림 의원은 새로운 정책위의장이 됐습니다.

신임 원내대표인 정진석 당선자는 충청 출신 4선 의원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특보를, 현 정부에서는 국회 사무총장을 지냈습니다.

정 당선자 스스로 ‘계파색이 옅다’고 자평하는 이유입니다.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당선자]
저는 이명박 정부의 정무수석이었지만 친이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같이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표를 던졌지만 친박으로도 분류되지 않습니다. 여러분 중에 저를 친이 모임에서 본 사람 있습니까? 친박 모임에서 발견한 적 있습니까?

하지만 정 원내대표의 당선이 ‘계파 청산’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122명의 새누리당 의원 중 ‘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이 70명 안팎.

원내대표 선거기간 동안 이어진 친박계의 ‘정진석 지원설’에 비춰볼 때, 계파 청산보다는 친박계의 전략적 선택이 통했다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수평적인 당청관계’도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원내대표 선출을 앞둔 토론회에서 정 당선자는 청와대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도, 대통령과의 협의와 신뢰를 강조했습니다.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당선자]
우리는 제2당이지만 여전히 집권여당입니다. 집권여당은 청와대와 협의하고 다른 한 편으로 야당과 타협해야 하는 협치의 중심입니다. 지금 우리는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순간에 있습니다. 대통령과 협의하고 그 결과를 들고 야당과 타협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 여당 원내대표입니다. 이 일을 위해선 먼저 대통령과의 신뢰가 전제돼야 합니다.

원내대표단의 가장 큰 역할이 다른 당과의 협상인 만큼, 신임 새누리 원내대표단이 어떤 태도로 나설지도 관심입니다.

신임 정책위의장인 김광림 의원은 주요 쟁점 사안의 경우 ‘내줄 것은 내주는’ 패키지 협상을 강조했습니다.

김 의원은 최대 쟁점 법안인 노동 4법 가운데 ‘파견법’은 꼭 얻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정진석 신임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친분이 향후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입니다.

정 당선자는 박 원내대표와 오랜 인연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당선자]
박지원 의원과는 개인적인 인연이 있습니다. 88년도 기자 시절에 뉴욕에 가서 처음 그분이 사업하던 때 만난 적이 있고 청와대 정무수석 때 (박지원 의원이) 민주당 원내대표를 했기 때문에 사실 대화 상대였습니다. 그분하고 제가 안면이 있는 게 여야 3당 협상을 이끌어 나가는 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강점이 되면 됐지 약점으로 작용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하고요.

원내대표 당선 이후 기자간담회를 가진 정진석 당선자는, 향후 계획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정진석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 당선자]
오늘은 새로 뉴스가 나올 게 없고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선출된 거 그게 뉴스잖아요. 그게 헤드라인이고 새로운 팩트가 나올 뉴스가 없어요. 시간이 지나면 차차 공급해드릴게요. 저희들에게도 시간을 좀 주시고. (언급할 내용이) 없는데 자꾸 짜내려면 얘기가 안 나오니까.

국민TV 뉴스 노지민입니다.

※ 국민TV 홈페이지 – http://coop.kukmin.tv/
※ 국민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ukmintv/
※ 국민TV 텔레그램 – https://telegram.me/kukmintv
(텔레그램 최신버전에서 검색창에 kukmintv를 검색해주세요.)

Print Friendly

LEAVE YOUR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