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전체 기사 [보show] 탄핵 기각되면 어떻게 하실래요?_14차 변론기일 헌재 앞에서
[보show] 탄핵 기각되면 어떻게 하실래요?_14차 변론기일 헌재 앞에서
0

[보show] 탄핵 기각되면 어떻게 하실래요?_14차 변론기일 헌재 앞에서

0

헌법재판소가 오는 24일 최종 변론 기일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조만간 탄핵 심판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야 4당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제 14차 변론기일이 진행된 지난 17일, 헌법재판소 앞에서 시민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김지혜 기자 ilovone@gmail.com

 

라디오로  듣기  ▶︎▶︎http://www.podbbang.com/ch/7428?e=22208003

 

######### 인터뷰 전문

# (현장음)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

# (현장음) 도로 소음

박근혜 옹호 1인 시위 참여자 1 > “노란 리본 달고 다니면 간첩이여. 알고나 달고 다녀. 나는 간첩이요, 하고 달고 다니라고”

시민> “하하하하하.”

박근혜 옹호 1인 시위 참여자 1 > “으유, 챙피하게 달고 다녀 봐라.”

탄핵심판 방청객들 > “여기(헌법재판소 앞)에다가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를… “

기자> 안녕하세요. 혹시 오늘 여기 방청 오셨어요?

노경선(대구) > 네, 네.

기자> 저는 국민TV 김지혜 기자라고 합니다. 지금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기각될 거라는 얘기들이 많이 있잖아요.

노경선 > 얘기들이 있는 게 아니라 기각이 당연한 거지요. 혹시 기각 결정이 딱 나면, 어떻게 하실지 궁금해서요.

김흥환 > 기각 안 되면 나라가 망합니다.

기자 > 기각이 딱 선고되면, 어떻게 하실지가 궁금해서요.

김흥환 > 뭘 어떻게 해요. 나라를 지켜야지. 국회 탄핵안 가결)는 도둑 맞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촛불들이 와서 거기를 지켰어요, 완전히. 그 과정 속에서 위협을 가한 겁니다, 위협을. 이건 공산당 혁명이야, 완전히.

탄핵 찬성 집회 참가자 2 > 우리나라를 이렇게 망쳐놓은, 첫번째 망쳐놓은 놈들은 국회의원 놈들이여!

# (현장음) 길거리 소음

기자> 죄송한데요, 지금 여기(헌법재판소에) 나와 계시는 분들 전부 의경 분이신 거예요, 아니면 경찰이신 건가요? 

의경 1> 지금…대부분 의경입니다.

기자> 근무 서시는 데 죄송합니다. 3월 초에 (탄핵 심판) 결과 나온다고 하는데, 탄핵 기각 되면 어떻게 되시는 거예요?

의경 2> 아, 경찰….

기자> 엄청 시끄러울 거라는 예상들이 많잖아요. 긴장하고 계세요?

의경 2> 각오하고 이렇게…요새 훈련도 많이 하고요. 

기자> 만약에 기각되면 어떻게 될까요?

헌법재판소 경호 담당> 기각되면 뭐….

기자 > 여기 헌법재판소에 계속 계셔야 하잖아요. 안 무서우세요?

헌법재판소 경호 담당> 옛날부터 통합진보당 (위헌 정당 해산 선고) 이런 것도 있잖아. 받아들여야지 뭐, 재판관이 그렇게. 

# (현장음) 도로 소음

# (현장음) 헌법재판소 브리핑룸 – 기자들 타이핑 치는 소리

기자> 여기 헌법재판소 앞을 지키고 계신 시민들은 어떤 마음이신지 여쭤보려고 나왔거든요. (탄핵소추안) 기각이라는 결과가 나오면 혹시 어떻게 하실지 궁금하거든요. 

임소원 씨> 민주당은 받아들이겠다는 거잖아요. 그건 말도 안 되는 거고. 어떻게 행동하는 지는 일단 (박근혜)퇴진행동에서도 구체적으로 슬기로운 방침을 낼 것이고, 그것에 많은 사람들이 결집을 해야죠. 

하여튼 야당들이 국민의 뜻을 어쩌고 그러면서 국민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그렇게 하잖아요.

신진미 씨> 당연히 탄핵으로 가야하는 것 아니야? 하는 걸(국민의 뜻을) 막았을 때 버틸 수 있을까요, 8분(재판관)이…. 8명의 재판관이 버티기에는 너무 무리수가 크지 않을까, 그래서 기각은 아니지 않을까 싶어요.  

기자 > 만약 (기각이) 된다면 어떻게 하실 거예요? 

신진미 씨> 네, 기각이 된다고 하면 다들 그런 말씀하실 것 같아요. 아, 이제 광장으로 쏟아져 나가야 되겠구나. 더이상 민주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 되겠구나. 아래로부터의 혁명밖에 없겠다. 이런 말씀을 하시지 않을까요? 

# (현장음) 헌법재판소 브리핑룸 – 기자들이 키보드 치는 소리

이중환 변호사(박근혜 대통령 측 대리인)> 피청구인 측 대리인 이중환 변호사입니다. (재판부가) 2월 24일 변론 종결을 말씀하시는데….

권성동 의원(국회 탄핵수추위원장)> 이 사건 재판이 종착지를 향해서 가고 있는 것을….

뉴스 멘트> 3월 초에 최종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끝>(3’12″)

Print Friendly

LEAVE YOUR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