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전체 기사 [현장] 최순실 변호인 “불출석 돌려막기 아니다”
  Previous Video [리포트] 아무것도 안 밝힌 ‘대통령 7시간 행적’
  Next Video [기사] 靑 행정관이 미르재단 사무실 물색…이래도 공모 발뺌?
0

[현장] 최순실 변호인 “불출석 돌려막기 아니다”

0

<SYNC. 이경재 / 최순실 씨 변호인>

 

Q. 최순실이 특검 수사에 응하지 않는 이유는?

(지난달 24일 이후부터) 특검 소환에 대해 불응하고 있습니다. 불응하는 이유는 특검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왜 그러면 수사에 불응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제가 들어보니까 출석하지 않을 만한,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본인이 선택해라. 이런 상태입니다. 만약에 최서원이 이야기하는 그런 부분들이 사실이라면 특검에 나가서 조사받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당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헌재에는 나가야 합니다. 다만 절차상 …

 

Q. 헌법재판소 증인 불출석 … 최순실은 돌려막기 중?

최서원을 증인으로 불러냅니다. 최서원이 사실상 기소된 피고인입니다. 그러면 피고인은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헌법상 보장이 돼 있는데, 형사소송법 9조에는 증인에 대한 변론이나 조력을 받을 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질의서를 헌재에 냈습니다. 그래서 질의서에 대해 적절한 답이 오면 언제든지 출석할 준비를 다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그에 대한 아무런 답이 없습니다.
또 피고인 최서원은 나가서, 형사소송법에 보장돼 있는 자기 무죄의 자기가 기소돼 있는 사실, 자기에게 불리한 진술,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는 진술은 증언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불응한 것이지, 언론에서 이야기하듯이 돌려막기식의 그것은 전혀 아닙니다. 말씀드린대로 검찰관께서 탄핵을 지연시키기 위해서 피고인의 변호인들끼리 서로 연락해서 한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Q. 특검에 안 나가는 구체적인 이유는?

이런 분위기에서는 이야기하기 곤란합니다.

Q. 검찰이 제시한 증거를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검찰 측 증거, 어느 정도인지 아십니까? 증거 건수만 해서 증거 번호만 해도 1300번이에요. 서증만. 그 가운데 동의한 증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런데 그걸 왜 부인했다고 이야기를 하냐고. 훨씬 많은 증거를 다 동의했습니다. 동의한 이유가 뭐겠냐고요. 검찰이 제출한 서증 가운데 상당 부분은 피고인에게 유리했기 때문에 동의한 거예요.

 

Q. 장시호가 제출한 ‘제2 태블릿PC’에 대한 입장은?

그 부분은 어제 저희들이 급히 최서원(최순실) 접견해서 알아봤는데, 종전에 제1 태블릿하고 똑같은 입장입니다. 사용한 적도 없고, 본적도 없다. 느닷없이 왜 그게 나타났는지 모르겠다.

 

Q. 장시호 측에서는 직접 전화로 챙겨놓으라고 했다고 하는데?

사용한 적 없다고 하고. 그래서 제가 이야기를 하는 게 그거예요. 그렇다면 사람의 말을 믿지 말아라. 장시호의 말을 믿지 말고, 제1 태블릿과 제2 태블릿 둘 다 전문 감정 기관에 맡겨서 감정을 해서 밝혀야 한다. 다음에 제 3이 나오면 어떻게 할 겁니까. 언제까지 이렇게 태블릿피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인 소모를 하고…

 

 

취재 / 편집 : 김지혜

Print Friendly

LEAVE YOUR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